티스토리 뷰
목차
1. 콩의 종류
콩은 콩과에 속하는 식물로, 전 세계적으로 약 200여 종이 분포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약 20여 종이 재배되고 있습니다. 콩의 종류는 크게 색깔과 용도에 따라 분류할 수 있습니다.
우선 색깔별로 분류해보면, 노란콩에는 콩나물콩, 백태, 두부콩 등이 있고 검은콩에는 흑태, 서리태, 비둘기콩 그리고 파란콩에는 청태, 강낭콩, 렌틸콩 등이 있습니다.
콩의 용도별로는 장류를 담글때 쓰는 메주콩, 콩나물콩, 두부콩 등과 직접 먹는 식용으로는 흑태, 서리태, 완두콩, 땅콩 등이 있습니다.
2. 콩의 효능
콩은 단백질, 식이섬유, 비타민, 미네랄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입니다. 특히 콩에는 이소플라본이라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여성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콩의 대표적인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골다공증 예방: 콩의 이소플라본은 골밀도 증가와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2) 폐경기 증상 완화: 콩의 이소플라본은 여성 호르몬 조절에 도움을 주어 폐경기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3) 유방암 예방: 콩의 이소플라본은 유방암 발생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4) 전립선 질환 예방: 콩의 이소플라본은 전립선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변비 개선 및 다이어트 효과: 콩에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 건강 증진과 포만감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어 변비 개선 및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6) 노화 방지 및 성인병 예방: 콩에 풍부한 항산화 성분은 노화 방지와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7) 탈모 예방: 콩의 항산화 성분은 탈모 예방에도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3. 콩의 부작용
콩은 이처럼 우리몸에 좋은정도 많지만 한꺼번에 많이 섭취하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콩은 칼륨 함량이 풍부하기 때문에 신장건강이 나쁜사람은 부담을 줄 수 있어 가능한 신장이 좋지 않은분은 섭취를 피하고
유방암을 겪고 있는 분도 가능한 섭취를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콩을 과다하게 섭취를 할 경우에는 속이 쓰리거나 위산의 역류로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으며, 복부가 팽만해지는 느낌이
나타날 수도 있고 설사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으니 한꺼번에 많이 먹는것은 피하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콩은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식품입니다. 콩을 먹은 후 입, 혀, 목, 얼굴, 눈에 가려움증, 부종, 발진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알레르기 반응일 수 있습니다. 콩에는 소화를 방해하는 성분이 들어 있을 수 있습니다. 콩을 먹은 후 복부 팽만감, 가스,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