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HPV 예방접종 총정리

부차스 2024. 8. 19. 16:09

목차



    반응형

    HPV (사람유두종바이러스)란?

     

    인유두종 바이러스는 사마귀를 일으키는 유두종 바이러스 군의 일종입니다. 바이러스가 피부와 점막에 접촉하면 감염됩니다. 약 100여 종의 유두종 바이러스가 있으며, 이 중 60여 종은 피부 표면에 감염되어 사마귀를 유발합니다.
    나머지 40여 종은 주로 생식기 점막에 감염됩니다. 이는 위험도에 따라 저위험 유형(low-risk type)과 고위험 유형(high-risk type)으로 나뉩니다. 저위험 유형은 첨형 콘딜로마나 곤지름 같은 생식기 사마귀를 유발합니다. DNA 검사상 HPV 6번과 11번 유형이 발견됩니다. 고위험 유형은 자궁경부암, 질암, 외음부암, 음경암 등의 생식기 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HPV 16번과 18번 유형이 발견됩니다.

     

     

     

    HPV 감염증 원인

     

    생식기의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은 대부분 성접촉을 통하여 전파됩니다. 그러나 바이러스가 피부에 접촉했다고 해서 체액이나 혈액 등을 통해 전파되는 것은 아닙니다. 드물게 성 경험이 없었던 경우에도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이 확인될 수 있습니다. 모체로부터 아기로의 수직 감염은 매우 드뭅니다. 그러나 자연 분만 시 산도를 통하여 신생아의 호흡기가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재발성 호흡기 유두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HPV 감염증 증상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은 대부분 특별한 증상이 없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은 자신이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되었다는 사실을 모르고 지나갑니다. 하지만 일부 인유두종 바이러스는 피부에 사마귀를 일으키지만, 사람에서 사람으로는 거의 전염되지 않습니다. 반면 생식기에 생기는 사마귀는 형태와 크기가 다양하며 감염률이 높습니다. HPV 6번과 11번 인유두종 바이러스는 질과 외음부, 자궁 경부, 음경에 변화를 초래하여 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은 바이러스 DNA 검사, 자궁경부 세포 검사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HPV  백신접종

     

    질병관리청은 HPV(사람유두종바이러스)  국가예방접종 지원 대상자에게 여름방학을 활용하여 예방접종 받기를 당부하였습니다.  HPV 백신은 관련 암을 예방할 수 있는 백신으로, HPV 감염으로 발생하는 자궁경부암 구인두암의 90% 이상 예방효과가 있으며,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가입 38개국 중 37개국을 포함한 전 세계 141개국에서 접종하는 안전성이 인정된 백신입니다. (자궁경부암 90%, 항문생식기암‧구인두암 70%가 HPV 감염으로 인해 발생)

    질병관리청은 올해 ’06~’12년생 여성 청소년과 ’97~’05년생 저소득층 여성 대상으로 HPV 예방접종을 무료 지원 (첫 접종 시기에 따라 2회 또는 3회)하고 있습니다.

     

    < HPV 국가예방접종 첫 접종 시기별 접종 횟수 및 간격 >

     

    첫 접종 시기 백신 필요 접종 횟수 접종 간격
    14세까지
    (15세가 되는 생일 전날까지)
    HPV 4가 2회 2차: 첫 접종 6~12개월 후
    15세부터
    (15세가 되는 생일 이후부터)
    3회 2차: 첫 접종 2개월 후
    3차: 첫 접종 6개월 후

    출처: 질병관리청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

     

     

     

    특히, 올해 마지막 지원 대상인 ’06년생 여성 청소년과 ’97년생 저소득층 여성은 올해 12월 31일까지만 무료 접종이 가능하므로, 가까운 지정의료기관 및 보건소를 통해 무료로 예방접종을 하도록 적극 권고하고 있습니다.

    막 지원 대상인 분들은 여름방학 기간을 활용하여 HPV 예방접종을 반드시 완료 해줄 것”을 당부하였다.

    반응형